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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기/ZBrush

[ZBrush 독학] ZBrush 처음 세팅과 오브젝트 불러오기

by 영쨈 2020. 5. 12.

어제는 ZBrush의 인터페이스에 대해서 공부해보았고 오늘은 ZBrush를 실행시키고 처음에 무엇을 해야할지 알아보았다.

교재와 더불어 남자친구가 실전 꿀팁을 알려줬는데 듣고 열심히 정리해보았다.

 

 

ZBrush 시작 세팅하기

우선 ZBrush를 처음 시작하면 보이는 화면이다.

캔버스 위에 띄어진 프로젝트 창은 [,]를 눌러 닫을 수 있다.

 

*프로그램 시작 후 [,] 눌러 프로젝트 창 닫기

 

 

그럼 위와 같이 프로젝트 창이 닫힌다.

여기서 나는,

1) 캔버스 화면이 좀만 더 컸으면 좋겠다.

2) 캔버스 화면이 좀만 더 밝았으면 좋겠다

한다면 Palettes에서 Document를 클릭해보자.

 

그럼 위와 같은 팝업이 뜬다.

첫 번째로 캔버스의 크기를 키우기 위해 하단의 'Double' 클릭!

 

그럼 위와 같이 캔버스가 커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두 번째로 캔버스의 밝기를 조정하기 위해 다시 한 번 'Document'를 클릭!

 

중간 쯤 보이는 'Center'의 바를 좌우로 움직이면 캔버스의 밝기가 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걸로 본인이 작업할 때 편하게 세팅하면 된다.

 

* 캔버스 크기 조절 : 'Document' - 'Double' 혹은 'Half' 클릭

* 캔버스 밝기 조절 : 'Document' - 'Center' 바를 좌우로 드래그

 

 

◈오브젝트 꺼내기

이제 캔버스 세팅도 다 했겠다, 오브젝트를 꺼내보도록 한다.

나는 처음에 아무것도 모르고 빈 캔버스를 드래그했다가 웬 사각형이 주르륵 그려져서 적잖이 당황했었다.

바로 이렇게..^^;;

당황하지 말고 [Ctrl + N]을 눌러 지워주자.

[Ctrl + N]는 2.5D 모드에서 그렸던 불필요한 작업들을 지워준다.

가장 마지막 오브젝트만 남고 나머지는 삭제된다.

 

* 지우기 : [Ctrl + N]

 

 

오브젝트는 우측 중간 쯤 보이는 'S'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저렇게 팝업창이 뜬다.

저 곳에서 오브젝트를 불러와 작업을 하는데, 보기에 많이 있지만 정작 자주 사용하는 것은 원부터 삼각뿔까지 4가지 뿐이라고 하니 참고!

 

나는 원을 꺼내보았다.

오브젝트를 꺼낼 때에는 원하는 모양을 클릭 한 뒤 캔버스 위에서 드래그하면 오브젝트가 나온다.

여기서 팁은 위에서 아래로 드래그 하는 것이 좋으며 드래그 중 [SHIFT]를 눌러주면 수직으로 꺼낼 수 있다.

 

오브젝트를 꺼냈다면 이제 조형을 해야 하는데, 위의 그림에서 마우스의 색이 흰색인 것을 볼 수 있다.

캔버스 위에서 마우스의 색이 흰색이라는 것은 2.5D 모드라는 뜻이다.

오브젝트를 이리저리 주무르기 위해서는 3D 모드로 전환해야 하는데 [T] 버튼만 누르면 된다.

 

 

* 2.5D 모드 → 3D 모드 : [T]

 

[T]를 누른 후 마우스 색이 빨간색으로 보인다면 3D 모드로 잘 전환된 것이다.

하지만 3D 모드로 전환을 해도 아직은 도형을 만질 수 없다.

ZBrush의 기본 도형들은 조형을 할 수 없는 Primitive 상태이기 때문에 Polymesh로 만들어 줘야 한다.

Tray 메뉴에 보이는 'Make PolyMesh 3D'를 눌러 바꿔줄 수 있다.

 

*3D 모드 전환 후 'Make PolyMesh 3D' 클릭

 

[F]를 누르면 도형이 캔버스 정가운데 위치하게 할 수 있다.

이 상태에서 작업을 시작하면 된다.

 

오늘의 공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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